▲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평화와 통일로 하나 된 나라(원코리아)”를 청사진으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에서 “오늘의 대한민국은 어떤 고난 앞에서도 꺾이지 않고 포기하지 않았던 독립 선열의 강인한 정신이 만들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제강국·교량국가·평화경제 3대 목표 제시=문 대통령은 “해방 직후 한 시인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새 나라를 세워 가자’고 노래했다”며 “74년이 지난 지금 세계 6대 제조강국, 세계 6대 수출강국, 1인당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를 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아직 이루지 못했다”며 “아직도 우리가 충분히 강하지 않고 분단돼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와 ‘새로운 한반도’를 위한 세 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책임 있는 경제강국’을 맨 앞에 놓았다. 그는 “지금까지 우리는 선진국을 추격해 왔지만 이제는 앞서서 도전하며 선도하는 경제로 거듭나고 있다”며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자유무역 질서를 지키고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에는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 된다”며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수출규제를 비판하면서도 대화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그는 “일본이 이웃나라에 불행을 줬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 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2045년 평화와 통일로 하나 된 원코리아=이어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서의 새로운 지정학적 질서와 함께 ‘평화경제 구축과 통일로 광복 완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초라하고 힘이 없으면 강대국의 각축장이 되지만 우리가 힘을 가지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나라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한 북한과의 대화와 협력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지난 6월 말 판문점 회동 이후 3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북미 간 실무협상이 모색되고 있다”며 “대화의 마지막 고비를 넘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고비를 넘어서면 한반도 비핵화가 성큼 다가오고 남북관계도 큰 진전을 이룰 것”이라며 “남과 북이 손잡고 분단을 극복해 낼 때 비로소 광복은 완성되고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드맵도 제시했다. 그는 “임기 내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확고히 하겠다”며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2045년 광복 100주년까지 평화와 통일로 하나 된 나라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여야 동상이몽=여야는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르게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극일과 분단 극복, 그리고 한반도와 동아시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이끄는 ‘새로운 한반도’ 비전이 실천될 수 있도록 굳건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말의 성찬”이라고 일축했다. 이들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에 이르는 길은 북핵을 폐기하고 한미동맹을 재건하고 극일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결코 상상력만으로 가능한 ‘동화’가 아니다”며 “경제와 안보, 정치 위기를 극복할 냉철한 능력이 있어야 만들 수 있다”고 논평했다.

민주평화당은 “남북이 힘을 합해 일본을 극복하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에서 공감한다”면서도 “어떻게 한반도 생존과 번영, 평화를 지켜 낼지 비전을 밝혔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남북 8천만 주민이 영위할 뉴노멀, 새로운 미래상을 보여 줬다”면서도 “국가적 현실은 여전히 더 치밀하고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을 요구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