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대우조선해양을 포함한 지역 중·소형 조선사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한국 조선산업 생태계를 재편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조선해양(옛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관련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를 받고 있다.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생경제와 사회적합의 포럼(공동대표 민병두·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체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우리 조선산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민생경제와 사회적합의 포럼은 민생경제 문제 해결을 위한 입법과 대안성장 전략을 고민하는 초당적 의원 모임이다.

안재원 금속노조 노동연구원 원장은 발제에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한국의 조선산업은 ‘슈퍼 빅1’ 중심 체제로 재편될 수밖에 없으며 과거 중·소 조선사들이 사라졌듯 현재 살아남은 중·소 조선사들도 경쟁력을 잃고 사라지게 될 것”이라며 “경남도가 경남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STX조선해양을 인수해 세계 1위의 현대중공업과 대등하게 경쟁하고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대우조선해양 매각 과정에서 지역의 역할을 고민해 봐야 한다”며 “가장 좋은 것은 경남도가 조선사 3곳을 인수하는 것이며 이것이 어렵다면 제3자 매각을 통해 경남도가 재정을 투입하는 형식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슈퍼 빅1’ 체제로의 재편이 아니라 한국 조선산업을 유지·발전시키는 방향이 돼야 한다”며 “기존에 있는 일자리를 지키는 것은 물론 지역과 한국의 조선산업, 그리고 기자재업체가 동반성장하는 결과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