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일본 수출규제로 한일관계가 악화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극일’과 ‘미래’라는 두 가지 메시지를 동시에 내놓았다. 정부는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가)에서 일본을 배제했다. 일본 수출규제에 단호히 대응하면서도 양국 미래를 위해 대화로 풀어 가야 한다는 투트랙 접근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사흘 후면 광복절로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올해 그 의미가 더욱 뜻깊게 다가온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을 매우 엄중한 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감정적이어서는 안 된다”며 “결기를 가지되 냉정하면서 근본적인 대책까지 생각하는 긴 호흡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이 보여 주는 모습에 대해서는 찬사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에 결연하게 반대하면서도 양국 국민 간 우호관계를 훼손하지 않으려고 대승적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며 “양국 국민이 민주인권 가치로 소통하고 인류애와 평화로 우의를 다진다면 한일관계 미래는 더욱 밝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서는 단호한 방침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경제보복을 전화위복 계기로 삼아 우리 경제를 더욱 내실 있게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을 정교하고 세밀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국민과 기업의 역량을 믿고 자신 있게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정부는 화이트리스트에서 일본을 배제하는 내용의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을 발표했다. 지난 8일 경제장관회의에서 시행하려다 일본이 수출규제 품목 중 1건을 허용하면서 한 차례 미뤘으나 일본이 기조 변화를 보이지 않자 발표를 강행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개정안에서 화이트리스트인 ‘가’ 지역을 ‘가의1’과 ‘가의2’로 나누고, 일본을 제외한 기존 국가는 '가의1'로, 일본은 '가의2'로 분류했다. 다만 정부는 “의견수렴 기간 중 일본 정부가 협의를 요청하면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며 대화의 문을 열어 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