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언론단체가 미디어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인물을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 임명해야 한다고 청와대에 요구했다. 청와대는 9일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장 후임 인사를 발표한다.

언론노조(위원장 오정훈)와 방송독립시민행동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취임 후 3년차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는 언론개혁을 시작할 인사를 방송통신위원장에 임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대선 당시 수신료위원회 설치·지역방송 지배구조 개선 같은 언론개혁과 시청자 권리확대 정책을 공약했다. 올해 4월 경실련이 공약이행을 점검했더니 언론 분야 공약이행률이 0%로 조사됐다.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지난달 22일 임기를 1년가량 앞두고 사퇴의사를 밝혔다. 방송통신위 독립성과 임기보장 원칙이 훼손됐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송개혁의 골든타임이 지나가고 있는데 후임 방송통신위원장 선임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강한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며 "서두르기만 하다가는 충분한 검증 없는 인사, 개혁의지가 빠진 인사라는 비난이 쏟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정훈 위원장은 "적폐 청산과 사회대개혁 요구에 부응해 만들어진 언론공약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총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할 부처의 장을 찾는 것이 순서인데도 정부가 인선에만 속도를 내고 있다"며 "신중하게 검토하고 폭넓은 여론수렴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법무부 장관을 포함한 7~8명 내외의 장관급 인사를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한다. 방송통신위원장에는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출신 한상혁 변호사(법무법인 정세)와 표완수 시사인 대표가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