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현행 비례대표 방식이 위헌이라는 헌재 판결에 대해 20일 손익계산에 따라 서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지난해 총선전 1인2표의 정당투표제를 주장했던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적극 환영한 반면 현행제도 고수 입장이던 한나라당과 자민련은 떨떠름한 표정이다.

민주당은 현행 비례대표 방식이 헌법의 직접투표제에 위반되기 때문에 위헌결정은 당연하다며 정당투표제 관철을 다짐하고 나섰다. 전용학 대변인은 “우리당은 1인2표에 정당명부식 투표제를 도입, 정치개혁을 해야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왔다”며 “그러나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이를 ‘다당화를 위한 정략’ 이라고 반대하는 등 잘못된 전국구 제도를 고집했다”고 비난했다. 노무현상임고문도 “헌재 결정이 망국적 지역분할주의를 완화하고 정치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환영했다. 한나라당은 겉으로는 헌재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이지만 당혹스러워 하는 표정이 역력했다. 김기배 총장은 “헌재의 결정사안을
수용하겠지만 우리 정치관행상 한 사람이 후보와 정당에 동시투표하는 방법이 여러 어려운 문제를 야기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권철현 대변인도 “현실정치 나름의 어려움과 오랜 정치적 관행, 독특한 정치문화 등 현실적 측면도 고려돼야 하기 때문에 여야가 충분히 협의해 합리적인 제도 보완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태열 정개특위 간사는 “헌재결정으로 여러 정당이 난립, 정치안정을 훼손하고 야당을 분열시키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민련은 “1인2표제는 양대 정당에만 유리한 제도”라며 반발하는 분위기다. 자민련은 선거법 개정협상때 당론인 대선거구제 도입을 적극 주장할 방침이다.

민주노동당은 권영길 대표가 20일 기자회견을 갖고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와 1인2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등 이번 헌재 결정을 가장 환영하고 나섰다. 권 대표는 여야 6개 정당이 참여하는 선거법개정 특별기구 구성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