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훈 기자>

여야 3당이 다음달 1일 국회 본회의 개최에 합의했다. 4월5일 본회의 이후 중단됐던 국회가 118일 만에 가동된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나경원(자유한국당)·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다음달 1일 본회의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과 러시아 군용기 영공 침범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함께 처리한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요구에 따라 30일부터 운영·국방·외교통일·정보위원회를 연다. 일본 경제보복·러시아 영공침범·북한 목선 귀순사건 등 최근 안보 상황에 대해 정부를 상대로 현안질의를 한다.

정당별 손익계산이 국회 정상화 합의 배경이 됐다. 여당은 100일 가까이 계류 중인 정부 추경안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강원도 산불·포항 지진 지원과 경기 활성화를 위한 예산 투입이 이뤄진다. 일본 경제보복에 대응하는 2천700억원 규모의 예산도 추경안에 포함돼 있다. 자유한국당은 올해 4월 국회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일부 의원들의 강제소환 수사를 피할 수 있게 됐다.

여야 5당은 이와 함께 일본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를 출범시킨다. 양대 노총 위원장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한국경총 회장을 비롯한 민간부문 대표자 7인과 여야, 정부 관계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초당적 기구 성격으로 31일 오전 첫 회의를 연다.

양대 노총 참여는 불투명하다. 양대 노총에 따르면 여야 5당 합의와 관련해 국회와 사전에 논의하고 조율한 사실이 없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김주영 위원장은 피지에서 열리는 국제노총 아태지역기구(ITUC-AP) 운영위원회에 참석한 뒤 다음달 3일 귀국한다"며 "협의회는 장시간 노동을 허용하고 규제를 풀라고 요구하는 불순한 자리가 될 것이 명확하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여야와 정부가 일본 경제보복을 빌미로 노동계에 규제완화와 장시간 노동을 압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위원장 참여와 관련해 아무런 통보나 사전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해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