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일본은 즉각 보복조치를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들과 회동했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은 이번이 네 번째다. 지난해 3월 이후 16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국민이 걱정하는 시기에 초당적으로 합의하고 공동대응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면 얼마나 든든해하겠냐”며 “일본 수출제한 조치에 어떻게 대응할지, 핵심 소재부품의 지나친 일본 의존을 어떻게 줄여 갈지 지혜를 모아 나가자”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일본이 양국관계를 파탄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경제 보복조치를 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며 지금이라도 철회해야 한다”며 “정부가 말과 감정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양국 정상 간 조속히 마주 앉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일본 수출규제는 일본 정부의 잘못이기 때문에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도덕적 우위에 있는 우리가 일본이 방향전환을 할 계기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일본이 정상국가라면 3·1 운동 100주년에 사과와 축하사절단을 보내야 맞는데 일본이 돌려준 건 보복”이라며 “일사불란하게 가야 한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아베 일본 총리의 보복은 세계의 정상적 성장을 저해하는 시대착오적 행위”라며 “보복이 계속되면 초당적으로 태도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 대표로 마지막에 발언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일본의 경제침략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것은 여야가 다르지 않다”며 “한일 간 경제전쟁은 쉽게 끝날 문제가 아니기에 초당적으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