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한국 반도체 핵심소재를 대상으로 한 일본의 수출규제에 정부와 기업이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책과 관련해 이 같은 의견이 오갔다. 간담회에는 삼성·LG·현대·SK 등 30대 그룹과 전경련을 제외한 4개 경제단체에서 참석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기업인들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단기적 조치와 장기적 조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인들은 단기적 조치를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이번 조치가 양국 간 경제협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민간 차원에서도 총력을 다해 설득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기업인들은 부품산업 경쟁력 강화와 부품 국산화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구했다. 고 대변인은 “특정 국가의 의존도를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고 화학 분야에서 강점이 있는 러시아·독일과의 협력 확대가 필요하다”며 “단기간 내 국내 부품·소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전략부품 산업의 인수합병(M&A)이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성도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기업인들은 금융규제 완화 필요성과 신규화학물질 생산에 따른 환경규제 어려움을 토로하고 산업안전보건법의 유연한 적용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민관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하면서 외교적 노력을 병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일본의 정치적 목적을 위한 조치는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정부와 기업이 상시적으로 소통·협력하는 민관 비상대응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며 “단기적 대책과 근본적 대책을 함께 세우고 협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