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들의 공동파업을 두고 민주노총과 정부가 신경전을 이어 가고 있다.

민주노총은 4일 논평을 내고 "정부는 비정규직의 요구인 노정교섭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어제부터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공공부문 공동파업이 진행되고 있고 노조는 주로 처우개선을 요구한다"며 "재정 여건과 기관의 경영상태를 고려하면서 처우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지난 2년간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많이 전환해 왔고 임금 등 처우도 상당히 개선했다"며 "정부를 믿고 노사가 대화로 접점을 찾아 달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파업 본질은 비정규직 철폐와 차별해소를 놓고 실질적 사용자인 정부가 당사자들과 대화하라는 것"이라며 "이 총리는 10만명이 넘는 연대파업에 직면한 지금까지도 노조의 요구를 처우개선이라고 왜곡하거나, 정부를 믿고 노사가 해결하라고 남의 일처럼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정부는 정규직 고용정책을 기관별로 알아서 하라고 방임한 상태고 예산을 쥔 기획재정부는 처우개선을 해 줄 수 없다는 일관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 총리가 현 상황에 대해 제대로 보고조차 받지 못하고 있거나, 아니면 의도적으로 민주노총을 무시하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에 대화를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민간업체에 퍼 주는 혈세를 절감하면 직접고용이 가능한데도 하지 않고, 자회사를 만들어 예산을 낭비하는 것은 도리어 정부"라며 "2020년 예산 반영을 논의할 노정 중앙협의를 시작하자"고 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3일 공동파업 규모를 2만6천명으로 추정했는데, 민주노총 관계자는 "광화문광장을 가득 메운 비정규직 규모만 봐도 노동부 계산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공동파업 의미를 축소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규모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