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동파업으로 지핀 민주노총 대정부 투쟁 불씨는 제조업 노동자들이 이어 간다.

3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조들은 4~5일 지역별로 대회를 열며 공동파업을 잇는다. 4일에는 14개 광역시·도에서 민주노총 지역본부 주체로 파업대회를 한다. 경기·인천·대전 등의 교육청과 시·도청 앞에 1만9천여명이 모인다. 5일에는 서울·전남·울산지역 비정규직 조합원 6천여명이 교육청과 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연다.

공동파업 선두에 선 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는 5일까지 사흘간 쟁의행위를 한 뒤 숨고르기에 들어간다. 여성노조와 함께 구성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차원에서 정부와 교섭을 할 계획이다.

18일 파업은 금속노조가 중심이 될 전망이다. 노조는 지난달 25일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와 하던 중앙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5일 중앙노동위원회에 166개 사업장을 상대로 쟁의조정을 신청한다. 임단협 중인 노조 현대자동차지부가 교섭결렬 선언을 하고 파업에 동참할지도 주목된다. 이럴 경우 완성차·부품사 사업장 노조 조합원 10만여명이 참여하는 파업이 성사된다.

고용과 단체교섭 문제로 건설사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건설산업연맹도 18일 파업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공공부문에서 시작한 투쟁을 총연맹 전체로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며 "비정규직 고용불안 해소·처우개선과 전체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해 18일 파업 등 하반기투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