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택배연대노조와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24일 오후 청와대 인근에서 열린 택배법 쟁취, 택배노동자 기본권 쟁취, 전국택배노동자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조할 권리·고용안정 대책을 요구하기 위해 모인 택배노동자들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이름을 먼저 거론했다. 민주노총 위원장이 잡혀 가는 나라에서 노조할 권리가 보장될 리 없다는 성토가 높았다.

전국택배연대노조(위원장 김태완)와 전국택배노조(위원장 송훈종)가 꾸린 택배노동자 기본권 쟁취 투쟁본부는 24일 오후 청와대 인근에서 '택배법 쟁취 택배노동자 기본권 쟁취 전국택배노동자대회'를 열고 "적폐청산·사회대개혁에는 주춤하면서 민주노총 위원장을 구속하는 문재인 정부에 투쟁으로 화답하겠다"고 선언했다.

투쟁본부는 특수고용직 택배노동자의 노동 3권 보장 대책 마련과 적정임금 대책을 정부에 요구하기 위해 이날 노동자대회를 준비했다. 김명환 위원장이 구속되면서 정부를 규탄하는 방향으로 대회 성격이 바뀌었다. 이들은 본대회에 앞서 구속자 석방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김명환 위원장 구속은 전체 노동에 대한 정면도전"이라며 "민주노총이 택배노동자 투쟁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택배노동자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태이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택배산별노조를 추진해 노동기본권을 확보하고 주 5일제·고용안정 등 노동조건 개선투쟁 수위를 높이겠다는 청사진도 내놓았다. 김태완·송훈종 위원장은 공동대회사에서 "택배노동자 노동조건이 불안한 것은 노동법 적용을 못 받는 상황과 택배산업이 정부 규제 없이 난립하면서 무법천지가 됐기 때문"이라며 "강력한 택배산별노조로 총단결해 택배노동자 기본권을 쟁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생활물류서비스법 제정에 개입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정부에 택배요금 정상화 방안과 고용안정 대책을 주문했다. 국토교통부는 조만간 생활물류서비스법 제정안을 발표한다. 이날 노동자대회에는 택배회사와 우체국에서 일하는 택배노동자와 민주노총 조합원 등 2천여명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