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국내산 쌀 5만톤을 북한에 지원합니다.

- 통일부는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는 북한의 식량 상황을 고려해 그간 세계식량계획과 긴밀히 협의한 결과 우선 국내산 쌀 5만톤을 북한에 보내기로 했다”고 발표했는데요.

-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을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대북 쌀 지원은 2010년 이후 9년 만이고요.

- 과거에는 WFP를 통해 옥수수·밀가루·분유를 보낸 적이 있습니다. 국내산 쌀을 제공한 적은 있지만 모두 차관이나 무상지원 방식을 택했다고 하네요.

- 통일부는 “정부는 WFP를 통해 지원되는 식량이 북한 주민에게 최대한 신속히 전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북한에 대한 추가적 식량지원 시기와 규모는 이번 지원 결과를 봐 가며 추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 결정을 환영한다”며 “북한 주민의 식량난 해결과 남북미 대화 재개에 새로운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논평했습니다.

황교안 대표 '최저임금 때리기' 무리수가 부른 망신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무리하게 최저임금 인상을 비판하면서 법·제도나 사실관계에 근거하지 않은 말을 내뱉어 망신을 당하고 있습니다.

- 이주노동자 차별철폐와 인권 ·노동권 실현을 위한 공동행동(이주공동행동)이 19일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규탄하며 사과를 요구했는데요.

- 황 대표가 부산지역 중소기업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기여한 바가 없기 때문에 똑같은 임금수준을 유지해 줘야 한다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던 발언이 알려지면서인데요.

- 이주공동행동은 "아무리 내년 총선을 앞두고 표가 급하다고 해도 이주노동자를 희생양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며 "황 대표는 차별 망발을 사과하고 발언을 철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 지난 14일에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됐었습니다.

- 당시 서울 성수동 수제화거리를 방문한 뒤 기자들을 만난 황 대표는 최근 제화업 쇠퇴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가 최저임금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고 (제화업체들이) 줄 수 없는 임금을 주라 한다"며 "(제화업체들은) 단기간에 최저임금이 엄청나게 올라 사람을 쓸 수 없다고 한다" "근로시간을 제한하니 현장이 살아날 수 없다. 일하고 싶은데 일하지 말라는 게 어디 있냐"는 황당한 발언을 했는데요.

- 제화공은 특수고용 노동자로 최저임금 인상이나 노동시간단축 법·제도와 관련이 없습니다. 최근 제화공의 노동자성을 인정하는 법원 판결이 나오기도 했지만 제화업의 쇠퇴 원인으로 최저임금이나 노동시간단축을 꼽는 것은 제화공 고용형태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무식한 발언이지요.

- 경제를 잘 모르는 황 대표의 발언은 지난달 22일에도 있었습니다. 그는 중소기업을 방문해 청년일자리를 언급하면서 "지방 중소기업들도 사내에 카페를 멋지게 만들어 회사 가는 게 즐겁도록 만들면 지방으로 가게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한 것인데요. '카페주도 성장 이론이냐'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