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맞부딪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발령안을 의결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재가를 거쳐 인사청문 요청안을 국회에 보낼 예정이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달 24일 임기가 끝나는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인사청문 요청안이 송부되면 공은 국회로 넘어간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하루속히 인사청문회를 열 수 있도록 해 달라”며 “자유한국당의 조건 없는 국회 복귀와 국회 정상화에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국회 복귀는 거부하지만 인사청문회에는 참석한다는 투트랙 전략을 만지작거리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총에서 “정부·여당을 설득하며 그들이 변하기를 바랄 여유가 없다”며 “검찰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음흉한 계략을 (인사)청문회를 통해 저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도 윤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칫 검찰이 청와대 입김에 크게 흔들리는 ‘코드 검찰’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상존한다”며 “이런 문제점을 충분히 감안하되 인사청문회가 실속 없는 정치공세로 흐르지 않도록 인사검증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논평에서 “윤 후보자 자격 여부를 꼼꼼히 검증할 것”이라며 “윤 후보자가 승자독식과 차별·배제 사회의 핵심기제였던 권력기관을 정상화하기 위한 비상한 각오와 역량이 있는지를 분명하게 보여 주기를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한 의총에서 “검찰 앞에 놓인 과제가 만만치 않다”며 “무소불위 검찰권력을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맞게 분배하고 검찰이 인권보호조직으로 거듭날 때 검찰개혁은 완수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