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6·10 민주항쟁 32주년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 기념사를 대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주의는 아직 자라고 있다”며 “민주주의가 더 커지기 위해서는 불평등을 해소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대독한 6·10 민주항쟁 32주년 기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6·10 민주항쟁 기념식은 이날 오전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인 서울 용산구 남영동 옛 치안본부 대공분실 앞에서 열렸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는 대화로 시작돼 대화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좋은 말을 골라 사용하는 것도 민주주의의 미덕이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 공동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생각하는 것도 민주주의”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와 경제, 일상에서의 민주주의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에서도 우리는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한다”며 “민주주의를 위해 우리는 한 인간으로서 존엄을 갖추고 정치적으로 각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일상 속 민주주의가 더 튼튼해져야 민주주의의 후퇴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주의 100년, 그리고 1987’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진영 장관을 비롯해 정·관계와 민주화운동, 시민·사회단체 인사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제외한 이해찬(더불어민주당)·손학규(바른미래당)·정동영(민주평화당)·이정미(정의당) 대표가 참석했다.

여야는 민주항쟁 정신을 잇겠다고 했지만 방향은 달랐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6·10 민주항쟁 정신을 받들어 민주주의 완성과 한반도 평화의 길을 국민과 함께 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위대한 국민의 뜻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을 지키고 후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논평했다. 바른미래당은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며 정치는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 함을 다시금 되새긴다”고 했고, 민주평화당은 “6·10 민주항쟁의 정신을 이어 받아 선거제도 개혁과 헌법 개정에 당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의당은 “거대 양당이 독점한 묵은 구조를 혁파하고 다양한 민의를 담을 수 있는 정치제도를 수립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