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이 지난 7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윤정 기자>
대외여건 불확실성이 예상보다 커진 상황에서 경기 하방위험이 장기화할 소지가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일자리 1만~2만개를 놓친다는 우려까지 제기됐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지난 7일 오후 경제상황과 정책대응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연초에 생각했던 것보다 대외여건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은 “세계 경기가 하향세를 나타내고 통상마찰이 확대되면서 글로벌 교역과 제조업 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며 “반도체 가격이 당초 기대보다 크게 하락했고 최근 통상마찰이 글로벌 패권 경제와 결부돼 좀 더 장기화할 소지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경제 하방위험에 관해 “대외여건 영향이 60~70%로 가장 컸고,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재정집행이 부진한 영향이 있었다”고 말했다.

경기 하방위험에 따라 고용여건이 불확실하다는 전망도 내놓았다. 윤 수석은 “올해 들어 취업자수가 20만개 내외 증가세를 보이고 청년취업자가 늘어나고 있다”면서도 “일자리 핵심계층인 30~40대 취업자수가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저임금 근로자 비중이 낮아지고 임금 5분위 배율이 하락하면서 노동시장에서 양극화 현상이 시정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현재로서는 성장활력을 높일 수 있도록 재정을 조기에 집행하고 있고 SK반도체 클러스터 같은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며 “공공기관 투자를 확대하는 등 10조원 규모의 투자확대 보강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경안 국회 처리가 늦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불안감을 드러냈다. 윤 수석은 “추경이 조기에 추진돼야지 성장이 높아지고 경기가 나아지며 일자리가 1만~2만개 정도 창출된다”며 “추경이 안 되면 일자리 창출 기회를 놓치게 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경제가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있는 만큼 국회가 빠른 시일 안에 추경을 심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