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정기훈 기자>

한선교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의 '걸레질 발언'에 기자들이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단법인 국회기자단(가칭)은 4일 입장문을 내고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내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맨바닥에 앉아 몸부림치는 기자들의 취재활동을 걸레질로 치부해 버린 한선교 사무총장 행태에 출입기자들은 심한 모멸감과 분노를 느낀다”며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선교 사무총장은 지난 3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취재를 위해 회의장 앞에서 대기 중이던 기자들을 향해 “아주 걸레질을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이 황교안 대표 백브리핑을 듣기 위해 바닥에 앉은 채 이동하는 모습을 걸레질에 비유한 것이다. 논란이 일자 한 사무총장은 입장문을 내고 “기자들의 취재환경이 열악해 고생한다는 생각에서 한 말”이라고 해명했다.

국회기자단은 “기자들의 취재환경이 열악해 고생한다는 생각에서 한 말로, 상대를 비하하는 것이 아니라는 해괴한 변명으로 어물쩍 넘어가려는 한 사무총장에게 더욱더 자괴감을 느낀다”며 “잘못된 말 한마디로 사람을 죽일 수 있을 정도로 말이 갖는 힘은 무서운 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확한 보도를 위해 노력하는 기자들의 정당한 취재활동을 걸레질로 폄훼한 한선교 사무총장은 아나운서 출신답게 바른 말 고운 말로 사과하고 기자들의 열악한 취재환경 개선을 약속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어 황교안 대표에게는 “한 사무총장의 걸레질 발언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