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립예술단 해고노동자들이 더불어민주당에 지방노동위원회 부당해고 판정에 따른 복직을 요구했다. 당원인 이성호 양주시장을 지도·설득해 복직을 중재하라는 주문이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본부장 양경수)는 28일 오전 수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은 양주시립예술단 부당해고 피해자 복직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17일 양주시립예술단 해고자 60여명 중 35명이 제기한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인용했다. 양주시의회·양주시가 합리적 이유 없이 올해 1월 예술단을 해체하면서 해고자가 발생한 것은 부당해고에 해당한다고 판정했다.

공공운수노조 양주시립예술단지회와 경기본부에 따르면 해고자들과 양주시·양주시의회는 경기지노위 판정을 수용하기로 사전에 구두로 약속했다. 경기본부 관계자는 "양주시 지역구 의원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선으로 지난달 초 지회와 양주시·양주시의원이 면담한 자리에서 경기지노위 판정이 나오면 재심을 청구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았다"며 "판정문을 수령하기도 전에 양주시 일각에서 재심을 청구하려는 분위기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더불어민주당에 사태해결 중재를 요구했다. 양경수 본부장은 "부당해고자 복직을 위해 이성호 양주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역할과 책임이 중대하다"며 "피해자들과 가족들이 겪고 있는 아픔을 빨리 덜어 내기 위해서라도 더불어민주당이 당원들을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본부는 이날 이성호 시장 면담을 주선해 달라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 요청했다. 다음주까지 면담이 성사되지 않거나 복직이 이행되지 않으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사태해결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