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민주노총 경기지역본부(본부장 양경수)가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 실현과 일자리 창출·고용안정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양경수 본부장은 22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민주노총 경기본부-경기도 노정교섭 협력 선언식’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선언식에는 최정명 수석부본부장과 한영수 사무처장을 비롯한 경기본부 관계자와 경기도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도와 경기본부는 지난해 11월부터 노동 현안을 비롯한 사회·공공 분야 현안을 놓고 정책협의를 했다. 경기도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사회서비스원 설치·대학생 노동인권 교육사업을 비롯한 47개 안건을 논의했다. 경기본부 관계자는 “경기본부에는 병원 노조도 있고 공공부문 노조도 있는 만큼 사회 여러 현안을 경기도와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노정교섭을 요구해 왔다”며 “노정교섭 협력 선언문을 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선언문에는 경기도와 경기본부가 실시한 정책협의를 토대로 미래지향적이고 선도적인 노정관계를 구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경기도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의료·사회·서비스 분야 공공성을 강화하며 이를 민간부문으로 확산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밖에 △경기도 직속기관·출자출연기관의 임금과 근로조건·고용에 관한 차별 해소 △생활임금 확대적용 △복지증진을 위한 노동복지시설 마련 등에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도 명시됐다.

경기본부는 “선언식은 노정교섭 선언문에 따른 전체 내용을 두 기관이 책임 있게 추진할 것을 확인하는 자리”라며 “이번에 합의되지 못한 사안은 올해 교섭으로 보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노동자가 중심이 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시대적 과제”라며 “노동자들이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경기도가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