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자치단체에서 CCTV를 감시하는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선다.

15일 대구지역일반노조에 따르면 이날 대구 서구를 비롯한 8개 구·군청에서 일하는 CCTV 관제사들이 투쟁조끼를 입고 일하기 시작했다. 8개 구·군청에서 252명의 노동자가 CCTV를 관제하는 일을 한다. 이 중 216명이 노조 CCTV관제사지회 조합원이다.

노조는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구·군청에 CCTV 관제사들의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지역 CCTV 관제사들은 모두 용역업체 소속이다. 구·군청과 1년 단위로 계약해 일하는 비정규직이다.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일부 자치단체는 CCTV 관제사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25곳의 자치단체가 CCTV 관제사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며 “대구 북구청도 직접고용 방침을 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북구를 제외한 구·군청은 정규직 전환에 소극적이다. 대구 서구청은 최근 20명인 CCTV 관제사를 내년부터 12명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을 밝혀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서구청은 "관제 효율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관제시스템 도입과 재정여건을 감안하면 지금의 인력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구·군청별로 조직돼 있는 분회에서 13명의 간부가 이날 파업을 시작했다. 간부파업은 30일까지 이어진다. 김현탁 노조 사무처장은 “8개 구·군청이 30일까지 정규직 전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다음달 1일부터 지회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전면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