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8개 구·군청에서 용역업체 소속으로 일하는 CCTV 관제사들이 이달 안에 정규직 전환 방식이 합의되지 않으면 파업하겠다고 경고했다.

대구지역일반노조는 10일 오전 대구시 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을 발표한 지 1년8개월이 지났음에도 대구시 지방자치단체 CCTV 관제사들은 여전히 비정규직 신세”라며 “정규직 전환 시기·방식·임금이 이달 안에 합의되지 않는다면 이달 30일 이후에 파업하겠다”고 밝혔다.

CCTV 관제사는 각 지자체·교육청·경찰서가 설치한 CCTV를 24시간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경찰서나 소방서 같은 기관에 알리고 소통·협조한다. 대구에는 252명이 근무하고 있다. 대구시 구·군청은 용역업체에 CCTV 관제업무를 맡겼다.

노조에 따르면 대구시의 경우 올해 1월 남구청이 노·사·전문가 협의기구 회의를 진행한 것을 시작으로, 나머지 구·군청도 올해 2월부터 협의기구 회의를 열어 CCTV 관제사 정규직 전환을 위한 협의를 시작했다. 노조는 “8개 구·군청은 지난해까지 해당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가 노조 조합원들이 규탄 시위·기자회견을 열자 올해부터 논의를 시작했다”며 “지자체마다 논의 진행상황이 다르지만 여전히 정규직 전환 결단을 내리지 못하거나 눈치 보기만 하는 곳도 있다”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쟁점은 전환 시기·방법·임금체계로 7월1일까지 정규직 전환 완료와 전원 고용승계, 기존 공무직 임금체계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달 안에 협의기구에서 쟁점들에 대한 합의를 마무리하자는 것이 노조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 CCTV관제사지회가 지난 1일과 5일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91%의 찬성률로 가결됐다. 재적인원 216명 중 192명이 투표에 참여해 175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