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한다. 지난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뒤 북미대화 재개를 위해 문 대통령이 어떤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9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 초청으로 10~11일 미국을 공식 실무방문해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서울을 출발해 미국 시간으로 같은날 오후 워싱턴에 도착해 미국측이 제공하는 영빈관에서 1박을 한다. 다음날인 11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이어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접견한다.

이어 문 대통령은 2시간 동안 양국 정상 내외 간 친교를 겸한 단독회담과 핵심 각료·참모가 배석하는 확대회담을 겸한 업무오찬을 갖는다.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문 대통령은 같은날 오후 워싱턴을 출발해 한국 시간으로 12일 저녁 늦게 귀국한다.

김현종 2차장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지난 2월 하노이 회담 이후 북미대화 동력을 조속히 되살리기 위해 양국 간 협의가 중요하다는 공동인식을 바탕으로 개최되는 것”이라며 “톱다운식 접근을 지속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두고 북미 사이 꼬인 대화를 재개하기 위한 촉진자 또는 중재자로서의 문 대통령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해 5월 북미회담이 취소된 뒤 판문점에서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6월 북미정상회담이 열렸다”며 “이번에도 우리의 역할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최종 상태(엔드 스테이트)에 대해 한미 간 의견이 일치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는 로드맵도 일치한다”며 “우리는 협상을 재개하는 것이 중요하고 톱다운 방식이 계속 유지돼야 하며 제재 틀은 계속 유지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