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에서 자동차 사고조사를 하는 노동자들이 회사에 수수료 인상과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전면파업을 예고했다.

사무연대노조와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이 ‘내 눈에 흙이 들어와도 노조는 안 된다’는 창업주의 무노조 경영을 여전히 답습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10월 삼성화재에서 자동차 사고조사를 하는 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들어 민주노총에 가입했다. 정식명칭은 사무연대노조 삼성화재애니카지부다. 조합원은 90명가량이다. 지부는 삼성화재에 교섭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자회사인 삼성화재 애니카 손해사정이 교섭에 나섰다.

지부는 회사에 수수료 인상과 직접고용,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했다. 조합원들에게는 기본급이 없다. 조사 건당 책정되는 수수료가 월급의 전부다. 수수료는 10년 동안 동결됐다. 회사는 조사원들이 개인사업자에 해당한다며 퇴직금도 주지 않는다.

지부와 회사는 올해 2월14일부터 3월21일까지 6차례 교섭을 했다. 지부는 회사가 대다수 요구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자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지만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달 28일 서울 서초동 삼성타운 앞에 컨테이너박스를 두고 농성에 들어갔다. 조합원 90% 찬성으로 쟁의행위가 가결됐다. 지부는 이달 11일 전면파업을 한다. 회사는 사고조사 콜을 배정하는 외부 채널을 늘리는 방식으로 파업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 법률원은 이를 불법 대체인력 투입으로 보고 이런 일이 발생하면 삼성화재측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위반 혐의로 고용노동부에 고발할 계획이다.

지부 관계자는 “삼성화재가 과거 조합원에게 사고조사 우선권을 주던 것을 빼앗고, 수년째 건당 수수료를 동결하면서 조합원들의 생존권을 말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회사는 “관련 소송이 진행 중이라 노조의 단체협약 체결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지부는 지난해 말 서울중앙지법에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