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박영선(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통일부)·진영(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7일까지 송부해 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했다. 박영선·김연철 후보 사퇴를 요구하는 야당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국회와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 후보자 7명 중 낙마한 2명을 제외한 5명 가운데 박양우(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가 채택됐다. 자유한국당은 부적격, 더불어민주당은 적격 의견을 병기했다.

문 대통령은 남은 후보자 3명에 대한 청문보고서 송부를 재요청했다. 청와대로서는 최정호(국토교통부)·조동호(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가 낙마한 상황에서 또 낙마하는 후보자가 나와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박양우·문성혁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재가했다. 임기는 3일부터다.

문제는 박영선·김연철 후보자다. 자유한국당은 두 후보자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진영 후보자는 4일 청문보고서가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경질을 재차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권 호위무사 개각이나 정권 철통방어 검증이 아니라 국가발전을 위한 검증을 해야 한다”며 “조국·조현옥 수석을 당장 경질하고 박영선·김연철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 달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같은 입장이다.

여당은 야당 주장을 “정치공세”로 봤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자유한국당은 박영선·김연철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논의조차 거부하며 사퇴요구만 반복하고 청와대 인사라인 경질을 요구하고 있다”며 “막무가내 정치공세가 아닌 청문보고서 채택 논의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7일까지 청문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으면 한미정상회담 참석차 미국으로 떠나기 전 남은 후보자 3명을 임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10일 방미 전 임명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