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기 내각 후보자 7명 중 2명이 낙마한 것과 관련해 야당이 조국 민정수석을 포함한 인사라인 문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와대와 여당은 후보자 5명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요구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청와대 인사는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이 망쳐 놓고 있다”며 “대통령은 이들을 문책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나머지 후보자 5명 중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게는 사퇴를 요구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부적격 의견을 전제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겠다는 방침이다.

바른미래당 역시 인사라인 문책과 박영선·김연철 후보자 사퇴를 요구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는 책임을 지고 조국 민정수석이 물러날 때”라며 “국무총리는 박영선·김연철 후보자에 대해 처음부터 대통령에게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는 조동호 후보자 지명 철회시 부실학회 참석을 검증에서 걸러내지 못했다고 했다”며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스스로 인정한 만큼 인사라인에 책임을 묻고 쇄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청문보고서 채택을 촉구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도 깊은 성찰과 자성의 계기로 삼겠다”며 “5명의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가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민정·인사라인 책임론에 선을 그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장관 후보자가 지명되는 상황까지는 문제 되는 것은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며 “민정·인사라인에서 특별한 문제가 파악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