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에 따라 설립한 자회사인 KAC공항서비스를 여러 회사로 분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규모가 큰 용역업체 여러 개를 만드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전국KAC공항서비스노조·공공연대노조 등 KAC공항서비스 내 5개 노조는 13일 공동성명을 내고 "한국공항공사는 자회사를 일방적으로 분할하려는 만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의 설명을 종합하면 한국공항공사는 KAC공항서비스를 3~5개 회사로 분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분할 계획안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수용 KAC공항서비스노조 위원장은 "최근 국토교통부 관계자가 노조 간부들에게 자회사 분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입장을 물으면서 공사 계획을 인지하게 됐다"며 "재고의 가치가 없다고 답변했지만 공사와 국토부가 이미 분할을 결정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노조들은 "KAC공항서비스 분할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에 위배되는 행위"라고 입을 모았다. 이정범 공공연대노조 조직실장은 "자회사 방식 정규직 전환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던 공사가 이제는 자기들이 만든 KAC공항서비스를 갈가리 찢어 놓겠다 한다"며 "이건 정규직 전환이 아니라 규모가 조금 큰 용역회사로 전적시키겠다는 비정규직화 대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조직이 분할되면 노동조건 개선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공사는 지난해 KAC공항서비스와 수의계약을 하면서 최저입찰가를 적용했다. 정수용 위원장은 "KAC공항서비스로 전적된 노동자의 임금 처우는 과거 용역회사일 때와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며 "회사가 쪼개져 운영비가 추가로 들어가게 되면 처우개선이 힘들어지고, 노동자 단결도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노조들은 성명에서 "모든 방법과 수단을 강구해 자회사 일방 분할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공사 관계자는 "아직 모든 비정규직들이 KAC공항서비스로 전적한 상황도 아니고 임시자회사 상태인 곳을 미리 쪼갠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분할 추진사실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공사는 비정규직 4천200여명을 자회사 KAC공항서비스로 전적하는 형태의 정규직화를 진행 중이다. 올해 1월까지 1천300여명이 자회사로 옮겼다. 용역업체들과의 계약이 만료되는 2020년 1월1일 절차가 완료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