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위원장 김대업)가 "국책은행 지방이전은 금융산업 포기"라고 비판했다.

3일 노조에 따르면 지부는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동 산업은행 본점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지부는 지방이전 저지와 노조의 경영참여에 초점을 맞췄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북과 부산 등에 산업은행 본점을 유치하려는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최근 관련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됐다. 김대업 위원장은 “국책은행 지방이전은 국가균형발전을 사칭한 정치적 목적의 지역이기주의며,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부는 지방이전 저지 논리를 만들기 위해 외부기관에 의뢰해 연구작업을 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금융위원회에 역할을 촉구하고, 국책은행 노조들과 연대를 강화한다.

자율·투명경영 구축도 주요 목표다. 세부적으로 △임원추천위원회에 노동자대표 추천위원 참여 △임원 선임 때 설문조사 결과 반영 △금융위원장의 회장제청권 폐지 △노동이사제 도입을 요구한다.

조합원 복지 향상을 위해 노정교섭 제도화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의 예산·정원 통제를 없애거나 완화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위원장은 “기업은행지부가 국책금융기관 최초로 노동이사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권고한 사항”이라며 “노동자들의 금융개혁 요구에 정부와 국회가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