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정부가 2차 북미정상회담 실패를 딛고 북미대화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다. 이날 회의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평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앞서 3·1 운동 100주년 기념식에서 신한반도체제를 설명하고 적극적인 북미 중재의사를 밝혔다.

“각급 채널 통해 북미정상회담 상황 파악”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NSC 전체회의가 4일 오후 청와대에서 개최된다”며 “안건은 2차 북미회담에 대한 평가와 대응방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조명균 통일부 장관·정경두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보고를 받는다. 이낙연 국무총리·서훈 국가정보원장·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참석한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에서는 정의용 실장과 김유근 1차장·김현종 2차장이 함께한다.

현재 청와대는 2차 북미정상회담 실패 요인에 대한 언급을 삼가고 있다. 한국 정부가 북미대화 불씨를 되살려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중재자 역할을 하려면 신중한 행보를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하노이 회담에서 실제 어떤 대화가 오고갔고 어디에서 매듭이 꼬였는지 상황을 종합적·입체적으로 재구성해야 한다”며 “정부가 각급 채널을 통해 어떤 일이 있었는지 면밀히 진단하는 게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기 위해 이르면 5일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하는 것도 이런 사정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이도훈 본부장뿐 아니라 여러 채널을 통해 미국·북한 등과 접촉해 입장을 듣고 진단을 내릴 것”이라며 “그 뒤에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대통령이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다시 계획을 짜게 된다”고 소개했다. 그는 “북측과도 다각적인 접촉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려고 시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뉴욕타임스

“북미대화 완전한 타결 반드시 성사시킨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 운동 100주년 기념식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은 (양측이)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하면서 “우리 정부는 북미와 긴밀히 소통·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 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신한반도체제는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이자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라며 “북미대화 타결과 국제사회 지지를 바탕으로 한반도에서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과 평화경제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3·1 운동 100주년 행사가 끝남에 따라 향후 안정적인 정국운영을 위해 이번주에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4일에는 주요 나라 대사 내정자를 발표한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번주 후반쯤 개각을 예상하고 있다”며 “대사 발표는 4일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상호·박영선·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각각 문화체육관광부·중소벤처기업부·행정안전부 장관으로 발탁될 가능성이 크다고 언론이 보도한 것과 관련해 “정치인 3명에 대해 거의 단수후보로 확정된 것처럼 보도하던데 그렇지 않다”며 “(그들을 포함해) 복수 후보이며 여전히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