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종교·시민·사회단체가 해직자 원직복직을 요구하는 공무원노조에 힘을 실었다.

민주화운동정신계승국민연대와 민중당·노동당·녹색당을 비롯한 76개 단체는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노동기본권을 요구하는 노조를 불법단체로 몰고 노조활동을 한 이들을 해직한 과거 정부의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 해직자들은 원직복직과 명예회복을 요구하며 청와대 인근에서 노숙농성을 하며 한겨울을 보냈다. 이날로 농성 185일째다. 지난 12일부터 해직자 20여명이 단식농성 중이다. 19일에는 국가인권위원회에 과거 정부의 노조 탄압과 해직자 인권침해를 조사할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노동자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노조 투쟁을 지지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상임대표는 "정부는 노조 설립 후 15년을 거리에서 싸우고 있는 해직공무원 노동자들을 노동적폐 청산과 공직사회 개혁 차원에서 원직복직시켜야 한다"며 "3·1 혁명 100주년을 맞아 대사면이 단행될 것이라고 하는데 이에 맞춰 노조 해직자들의 원직복직과 명예회복 조치를 동시에 이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상규 민중당 대표는 "고위 공직자들은 노조를 인정하고 해직자를 복직시키면 자기들이 전횡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강력히 반대하는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살기 위해서라도 노조 해직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노조의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 의지를 지지하고 해직자 원직복직을 염원하며 기자회견에 동참한다"며 "노조 해직자 원직복직과 명예회복은 피해의 크기와 기간을 고려했을 때 시급히 해결돼야 할 시대적 과제"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