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5·18 민주화운동이라는 위대한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부 망언이 계속된 데 대해 저 또한 분노를 느낍니다. 상처받은 5·18 영령들과 희생자, 광주시민에게 대통령으로서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정오 청와대에서 5·18 민주화운동 광주지역 원로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대통령 취임 직후 5·18 기념식에 참석해 5·18에 대한 우리 정부 입장을 분명하게 천명한 바 있다”며 “5·18은 국가 공권력이 시민 생명을 유린한 사건으로 광주시민들은 그에 굴하지 않고 희생 속에서도 맞섰다”고 밝혔다.

그는 “그 위대한 역사와 숭고한 희생을 기리며 완전한 민주주의를 이뤄야 할 것”이라며 “진상규명은 끝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약속과 함께 5·18 역사 폄훼 시도에 대해서는 저도 함께 맞서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이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의 5·18 망언을 비판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1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는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됐다고 왜곡하고 폄훼하는 것은 우리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날 오찬 참석자들은 5·18 망언 논란에 유감을 표했다. 박경린 전 광주YWCA 사무총장은 “너무 마음이 아프고 견디기 힘들었다”며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김후식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은 “우리는 괴물집단도 아니고 세금을 축내고 있지도 않다”며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 2명에 대해 재추천을 요청한 것은 적절하고 의미 있는 조치”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지역 독립유공자 발굴과 5·18 왜곡 처벌법 제정, 한반도 평화에 대한 희망 등의 의견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5·18이 지역만이 아닌 전 국민의 자부심과 기념 대상으로 승화되도록 노력하겠다”며 “4·19나 6월 항쟁처럼 전국적으로 우리 민주주의를 지켜 내고 만들어 낸 역사적인 운동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다른 시민운동 세력과 연대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