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료원 직장내 괴롭힘에 의한 고 서지윤 간호사 사망사건 시민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에 진상규명위원회 설치를 요구했다. <제정남 기자>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고 서지윤 서울의료원 간호사 사망사건 진상규명을 서울시에 요구하며 시민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에 직장내 괴롭힘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의료원 직장내 괴롭힘에 의한 고 서지윤 간호사 사망사건 시민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외압 없는 철저한 조사로 고인의 죽음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구의역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다 청년 비정규 노동자가 숨진 사고 당시 서울시 대처와 서지윤 간호사 죽음 이후 보인 서울시 모습이 상반된다고 지적했다. 임상혁 녹색병원 부원장은 "구의역 사고 이후 서울시 대책으로 비정규직은 정규직이 되고 노동자 죽음이 멈추게 된 사례를 기억한다"며 "병원노동자 죽음을 멈추게 하기 위해 서울시는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명숙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상임활동가는 "서울시가 직장내 괴롭힘의 고리를 끊는 재발방지책을 마련한다면 지방정부와 민간기업에 모범사례로 전파될 것"이라며 "서지윤 간호사가 남긴 과제를 해결하는 데 서울시가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유가족과 시민대책위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민대책위는 "이번 사건이 제대로 조사되지 않는다면 간호사들의 죽음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며 "서울시는 병원 사업장에 만연한 직장내 괴롭힘을 뿌리 뽑을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에는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민변·공공운수노조·감정노동전국네트워크 같은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