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임금·단체협약 보충교섭 문제로 불거진 국민은행 노사갈등이 장기화하고 있다. 금융노조 KB국민은행지부는 지난 8일 하루 전면파업 이후 이어진 교섭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자 중앙노동위원회에 사후조정을 신청했다.

지부는 14일 "이날 오후까지 진행한 교섭에서도 사측과 간격을 좁히지 못해 중앙노동위에 사후조정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지부에 따르면 노사는 전면파업 다음날인 지난 9일부터 이날 오후까지 릴레이 교섭을 했다. 9~10일 대표·실무자 교섭에서 희망퇴직 규모 2천100여명과 퇴직자 처우에 합의하면서 보충교섭 타결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다. 지부 관계자는 "지부는 희망퇴직과 보충교섭 안건을 패키지로 생각하고 교섭에 임했다"며 "희망퇴직 내용에 합의하면서 사측 부담을 크게 덜어 줬지만 정작 보충교섭 핵심쟁점 문제에서 사측이 한 치도 양보하지 않아 결렬에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

노사는 지난 13일부터 이날까지 이틀간 얼굴을 맞댔다. 하지만 신입행원들에게 적용하는 기본급 상한제 폐지와 저임금 직군의 정규직 전환 전 경력을 인정해야 한다는 지부 요구와 관련해 접점을 찾지 못했다. 지부가 일부 양보안을 제시했지만 그마저도 사측은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부가 이날 신청한 사후조정을 은행이 수락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사측이 중앙노동위 조정기간을 연장해 추가협상을 하자고 요청했지만 지부가 이를 거절한 전례가 있다"며 "사후조정이 실효성 있는지 여부를 놓고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부는 사측이 사후조정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장기전을 준비하고 있다. 대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지난 8일 전면파업 당시 불거진 부당노동행위 의혹과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하고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할 방침이다.

지부는 "사측이 계속 교섭을 해태할 경우 2차 전면파업을 포함해 대응 수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부는 교섭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차 파업을 한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