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새해에도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공방을 이어 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특별검사와 국정조사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이 출석한 지난달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민간인 사찰 의혹을 해소했다는 방침이다.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시하지 못해 정치적 주장만 되풀이했다는 비난에 휩싸였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오전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에서 “운영위를 겪으면서 청문회, 일종의 형사적인 처벌이 가능한 청문회와 국정조사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이제는 특검 조사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최근 제기한 의혹과 관련해 관련 상임위원회인 기획재정위원회 개최도 요구하고 있다. 신 전 사무관은 청와대가 KT&G 사장 교체를 시도하고, 4조원 규모의 적자 국채발행을 강요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기재위 외에도 외교통일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집을 추진한다. 우윤근 주 러시아대사의 금품수수 의혹과 김상균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비위 의혹,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특정 커피업체 지원 의혹, 환경부 블랙리스트 논란, 청와대의 서울신문 사장 선임 개입 의혹을 쟁점화하겠다는 속내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더 이상의 조치는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운영위를 통해 문재인 정부에서는 민간인 사찰이나 블랙리스트는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이 명백하게 밝혀졌다”며 “자유한국당이 더 이상 비리수사관에 대한 미련을 버려 주길 바란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