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하반기 개원을 목표로 건립 중인 성남시의료원이 최근 공공성 훼손 논란에 휩싸였다. 보건의료노조가 성남시와 전문가, 노사와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는 정책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13일 "많은 사람들이 성남시의료원이 예정된 시기에 정상 개원할 수 있는가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정책협의체를 만들어 공공의료 모델 병원으로서 위상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노조가 이 같은 제안을 한 것은 최근 성남시의료원 공공성 훼손 논란이 거세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은 "은수미 성남시장 취임 이후 성남시의료원이 수익성 중심의 운영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성남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성남시가 "대학병원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며 암센터와 외국인진료센터·장례식장 등을 운영계획에 추가한 것에 반발했다. 성남시의료원 시민위원회 운영규정에서 감시와 평가 권한이 빠진 것도 논란이 됐다.

노조는 "개원 준비주체가 질 높은 필수의료 제공과 지역거점 책임공공의료기관 상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며 "정책협의체를 만들어 공공의료 모델 병원 위상을 정립하자"고 주문했다.

성남시의료원을 운영하는 병원노동자들이 성남시와 시민·사회단체 간 다리 역할을 자처한 것이다. 노조는 성남시의료원이 우리나라 최초로 주민조례를 통해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지는 병원인만큼 적극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