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 충남세종지부
충남 계룡시가 기간제 노동자 136여명 중 12명만 제한경쟁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을 하겠다고 밝히면서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공공연대노조 충남세종지부는 12일 오후 계룡시청 앞에서 노동자 대회를 열고 “계룡시가 상시·지속업무는 최대한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정부 가이드라인을 어김으로써 100명 넘는 기간제 노동자가 일터를 잃을 처지에 놓였다”며 “계룡시는 제한경쟁 방식의 정규직 전환 방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대회에는 지부 조합원을 포함한 100여명이 참석했다.

계룡시는 지난달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8개 사업에 재직하고 있는 12명의 기간제 노동자를 제한경쟁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전환 대상은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사 2명 △아동복지교사(40시간 근무) 1명 △드림스타트 아동통합사례관리사 3명 △시립드림지역아동센터(시설장) 1명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교육·전산코디네이터 3명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사업 1명 △정신건강증진사업 1명이다.

계룡시는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에서 네 차례에 걸쳐 논의한 끝에 전환 인원을 최종 확정했다”며 “채용에는 해당 사업의 자격을 갖추고 계룡시에서 9개월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계룡시 방침에 노동자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지부는 “정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지자체는 기간제 노동자를 지난해 말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했어야 하는데 지금까지 미루고 있다가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이제 와서 제한경쟁 방안을 내놓았다”며 “그 사이 상시·지속업무를 함에도 계약만료 통보를 받은 노동자가 지부에만 2명이 있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올해 12월 말 계약만료를 앞두고 해고 불안에 떠는 기간제 노동자들도 다수”라며 “계룡시가 정부 지침에 따라 제대로 된 정규직화를 진행하지 않으면 수많은 시민과 노동자들의 저항과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