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정부·국회의 일방적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추진을 우려하며 사회적 대화를 강조했다.

한국노총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추진경과와 의제별·업종별위원회 구성 현황에 관해 논의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의 ‘노동정책 우클릭’을 비판하며 한국노총의 역할에 주목했다. 그는 “노동시간단축과 최저임금 1만원 실현 등 문재인 정부 초기에 추진했던 노동존중 정책이 현재 방향성을 잃어 가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에서 일방적으로 연내 처리를 추진하고 있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시도를 경사노위에서 최선을 다해 막아 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앞에서 “카풀 반대”를 외치며 분신한 전택노련 조합원 최아무개(57)씨 소식을 전하며 “노동자 생존권에 관련된 문제는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중집에서 지난달 22일 경사노위가 사회적 대화를 추진한 지 4개월 만에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입법방향을 도출하고도 재계 요구로 논의가 길어지는 것을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ILO 핵심협약 87호와 98호 비준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을 위한 공익위원안이 도출됐지만 대체근로 전면허용과 단체협약 유효기간 확대 등 재계의 제도개악 요구로 노사정 합의에 한계가 노출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사노위 운영과 관련해서는 “일방통행식 독단운영 및 한국노총 비하발언에 대한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고, 12월 국회에서 시도하는 근로기준법 일방적 개악 차단을 위한 대응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김주영 위원장은 공석인 상임부위원장에 강신표 전택노련 위원장을 지명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경사노위 참여를 비롯해 한국노총 활동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공석인 상임부위원장에 강신표 전택노련 위원장을 지명한 것”이라며 “업무상 필요성에 따라 우선 지명하고 사후 대의원대회 의결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