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17개 시·도 교육청과 지역별 교섭을 하고 있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파업이 확산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는 6일 “시·도 교육청이 비정규직 차별개선을 거부하고 있다”며 “수용거부 입장을 고수하면 교육공무직 노동자 파업은 더 확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지난달 차별철폐 6대 의제를 발표하고 차별개선을 촉구했다. 노조가 선정한 학교 내 차별철폐를 위한 6가지 의제는 △임금차별 해소 △단시간 노동자 차별철폐 △방학 중 비근무자 생계대책 수립 △고용안정 보장·처우개선 동일 적용 △민주적 업무분장 △산업안전보건법 교육현장 전면적용이다.

지난달 15일 집단교섭 타결 이후 지역별 교섭을 시작했지만 현재까지 진척이 없다. 지난달 30일 경북도교육청 돌봄전담사 직종 노동자들이 먼저 시간제 일자리를 전일제로 전환해 달라는 요구를 내걸고 파업했다. 이날 강원도교육청 학교비정규 노동자들도 임금차별 해소와 방학 중 생계 대책을 요구하며 파업했다.

이달 7일에는 경기도교육청 소속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파업한다. 노조는 “올해 교육공무직 지역 파업 중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며 “조합원 수천 명이 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과 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 지난 10월부터 이달 초까지 여섯 차례 교섭을 했다. 지부는 직무수당 10만원 지급과 교육청의 인건비 직접 지급, 유급휴일 확대 등 차별개선을 위한 요구안을 냈지만 교육청은 수용거부 입장이다.

이윤희 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장은 지난 5일 삭발을 했다. 이달 12~13일 이틀간 파업을 할 예정이다. 전북·대구·충남지부도 차별 철폐와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철야농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