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학교 비정규 노동자들과 각 교육청별 임금·단체교섭이 시작된 가운데 비정규 노동자들이 교육현장에서 없애야 할 비정규직 차별 의제를 선정하고 철폐투쟁에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본부장 안명자)는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0만명의 비정규 노동자들이 교육현장 곳곳에서 다양한 차별을 겪고 있다”며 “정부와 시·도 교육청은 비용문제만 이야기하지 말고 모범적 사용자로서 비정규직 차별을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안명자 본부장은 “사람의 가치를 가르치는 학교에서 사업종료를 이유로 비정규직을 해고하고 무기계약 전환을 피하기 위한 10개월 단위계약까지 이뤄지고 있다”며 “매년 연말이면 해고 전쟁이 일어나고 급식실 노동자들은 방학 중 생계를 잇기 위해 일자리를 구하러 다녀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공무직본부가 선정한 학교 내 차별철폐를 위한 6가지 의제는 △임금차별 해소 △단시간 노동자 차별철폐와 전일제 전환 △방학 중 비근무자 생계대책 수립 △교육공무직 고용안정 보장·처우개선 동일 적용 △민주적 업무분장 △산업안전보건법 교육현장 전면적용이다.

임미현 교육공무직본부 서울지부 사무국장은 “관리자들이 시키는 대로 머슴처럼 일하지 않고 교육주체로서 처우에 대한 요구를 당당히 하겠다”며 “교육주체인 우리가 학교에서 차별 없는 노동환경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보고 배운 학생들이 차별적 세상을 바꿔 나간다면 비정규직을 철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5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17개 시·도 교육청의 집단교섭이 타결된 후 교육청별 임단협이 시작됐다. 노조는 “차별적 체제를 존속시키려는 불성실한 교섭태도를 보이는 시·도 교육청에 대해서는 지역파업과 직종파업을 포함한 투쟁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강원·경북·경기·대구·서울·전북·제주지부는 이달 30일 각 지역 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연다. 강원지부는 이날부터 다음달 5일까지 시한부파업을 한다. 경기지부는 다음달 7일, 인천지부는 같은달 13~14일 파업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