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연대노조와 전국택배노조는 25일 "CJ대한통운이 추진한다는 서브·허브터미널 작업환경 개선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노동자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주문했다. CJ대한통운은 이날 대전허브터미널 작업중지명령이 해제되자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3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두 노조는 성명을 내고 "CJ대한통운이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내놓은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택배노동자는 회사가 발표한 안전대책이 성실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지대한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대전허브터미널 작업중지명령을 25일 해제했다. CJ대한통운은 재가동 준비작업을 거쳐 같은날 저녁부터 터미널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작업중지명령 해제는 CJ대한통운이 제출한 안전관리 개선계획을 노동부가 수용하면서 이뤄졌다.

CJ대한통운은 대전허브터미널 작업환경을 개선한 뒤 해당 작업장 안전조치 사항을 전체 허브터미널에 확대할 방침이다. 야간작업시 운전자·작업자들이 시야를 확보하기 쉽도록 조도를 밝히고, 택배차량 작업 과정에서 일방통행을 도입해 중복동선을 제거한다. 상·하차 차량이 서두르지 않도록 작업속도를 늦춘다. 터미널을 이용하는 차량운전사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안전·보건관리자를 추가로 배치한다. 냉난방기 설치와 함께 휴게공간·시간을 보장하는 작업환경 개선대책도 추진한다.

두 노조는 개선대책이 충실히 이행되기 위해서는 노조와 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허브·서브터미널의 위험한 작업환경은 직접 일하는 노동자들이 가장 잘 알고 있다"며 "CJ대한통운은 노조와 대화를 통해 작업장 안전문제를 점검·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 대전허브터미널에서 지난 8월 아르바이트를 하던 20대 학생이 감전을 당해 숨졌다. 지난달에는 30대 노동자가 후진하던 차량에 끼여 사망하는 산업재해가 발생했다. 두 노조는 산업재해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교섭을 요구하며 21일부터 파업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