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노사정이 해운산업 재건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 대화'라는 항해를 시작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업종별위원회인 해운산업위원회가 지난 23일 발족을 위한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25일 밝혔다. 22일 경사노위가 공식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산하 위원회가 출항한 셈이다.

해운산업위원회 위원장은 한종길 성결대 교수(아시아물류학)가 맡았다. 이유승 선원노련 정책본부장과 조봉기 한국선주협회 상무가 노사를 대표해 참가하고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위원 2명, 공익위원 5명이 참여한다. 논의 시한은 1년으로 하되 필요하면 1년 이내 범위에서 연장 가능하다.

해운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내 수출입 물량의 99.7%를 담당하고 있다. 그런데 2008년부터 장기불황이 이어지고 있다. 국제 대형선사들 간 연합과 합병이 잇따르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2월 최대 선사인 한진해운이 파산했다. 정부는 과당경쟁구조를 '공생적 산업생태계'로 조성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4월5일 발표했다.

해운산업위는 현재 정부가 재계와 추진하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게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국적선사의 운송물량 확보와 신규선박 건조비용 부담 완화 정책이 일자리 창출과 안정화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노사정이 중심이 돼 기여·운영하는 '해운산업 일자리기금 조성방안'도 다루기로 했다.

한편 해운산업위 발족으로 경사노위 산하 업종별위원회는 2개로 늘었다. 19일 출범한 금융산업위원회를 시작으로 경사노위는 보건의료·공공기관 등 4개 업종별위원회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경사노위에는 업종별위원회 외에 한 개의 특별위원회(연금개혁), 4개의 의제별위원회(노사관계제도관행개선·산업안전보건·사회안전망개선·디지털전환과노동의미래)가 가동 중이다. 3개의 사회·계층위원회(청년·여성·비정규직)도 출범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