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절반 이상이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에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민주노총은 지난 23일 여론조사기관 ㈜서던포스트에 의뢰해 이달 21일부터 22일까지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결과 탄력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에 53.8%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찬성 의견은 37.3%였다. 탄력근로 확대로 수입이 감소할 수 있다는 의견에 대한 견해를 묻자 68.1%가 “공감한다”고 밝혔다. “공감하지 못한다”는 28.2%에 불과했다. 채용 감소와 건강 악화 우려도 컸다. 응답자의 60.9%가 탄력근로제가 확대될 경우 “채용이 축소될 것”이라고 답했다. 33.2%는 "채용 축소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했다. 건강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묻자 56.1%가 "건강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37.3%는 "건강 악화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tbs가 지난 21일 리얼미터에 의뢰해 이뤄진 조사에서는 반대로 50.4%가 탄력근로제 확대에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국민 500명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민주노총은 “리얼미터 여론조사는 탄력근로제의 핵심 내용인 ‘장시간 노동과 그에 따른 연장근로 가산수당 미지급’이라는 내용을 전제하고 단순 기간 확대에 대한 찬반 의견만 물었다”며 “탄력근로 기간확대를 절실히 원하는 기업의 필요와 기간확대에 따른 노동자 우려 중 선택하라는 여론조사”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