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22일 출범한 가운데 정치권은 산적한 노동·경제현안에 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주문했다. 민주노총 불참에 대해서는 엇갈린 시각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경사노위 출범은 탄력근로제·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국민연금 등 산적한 당면 과제를 사회적 대화를 통한 상생과 연대의 정신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의 약속이며 의지”라며 “소통과 협력의 노사관계와 사회관계 정립으로 포용적 성장국가로 가는 밀알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불참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노총이 내년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사회적 대화기구 참여) 결정을 하기를 기대한다”며 “민주노총은 대화와 타협으로 촛불정부에 힘을 실어 주는 현명한 결단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에서 “민주노총 불참에도 경사노위는 노사정이 함께하는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의 최상위 기구로서 그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자유한국당은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이 민주노총 총파업을 잘한 일이라고 두둔하고 경사노위 공익위원들이 ILO 핵심협약 비준 권고안(공익위원안)을 내놓아 경영계가 반발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립적인 자세로 노사정 구성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노동자 목소리에 좀 더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정부가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악과 탄력근로제 확대로 불신을 자초한 것과 관련해 자성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일방적으로 정부와 재계의 입장을 정해 놓고 노동자를 압박할 게 아니라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이어 “민주노총도 대화의 끈을 놓지 말고 정부와 재계를 상대로 끈질기게 설득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