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회사가 노조선거에 개입하는 부당노동행위를 했다”고 주장하며 파업을 예고했다.

지부는 19일 오전 울산 신정동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불법적 노무관리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부는 이날 회사가 작성한 ‘31대 대의원선거 활동 계획'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은 "○○○ 대의원 외 1명 당선 목표로 후보 선정" "조합원 경조사 적극 참여" "부서현안에 대해 적극적·직접 활동하여 개선(변화) 추진"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회사가 지부 대의원선거에서 특정 후보 당선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18년 조합원 성향 향상 계획'이라는 대목이 눈에 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각각 17.9%·14.6%·23.3%으로 책정한 S·A·B 조합원 비중을 올해 20.8%·17.7%·33.8%로 늘린다는 목표를 잡았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지난해 1월 현대중공업이 2015년 12월 지부 대의원선거를 전후해 대의원 성향을 친회사 정도에 따라 S·A·B·C·D 등급으로 나누고 관리한 정황이 담긴 문서를 공개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이 문제가 불거진 뒤에도 부당노동행위 소지가 큰 활동을 지속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지부는 "회사의 치밀하고 일상화된 노무관리정책은 노조 자주성을 훼손하는 반인권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현대중공업은 이와 관련해 “부당노동행위를 금지하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일이 발생했다”며 “해당 문건은 일부 노무담당자의 과도한 의욕과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지부는 “수년째 악습의 고리가 끊어지지 않는 이유는 최고경영진의 노무관리정책이 반영됐기 때문인데도 사측이 일부 관리자 일탈행위라며 꼬리 자르기에 들어갔다”고 반박했다.

지부는 이날 정오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20일 전체 조합원이 하루 8시간 참여하는 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