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관련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 투자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포함한 광주시 협상팀과 현대차는 지난 14일과 15일 이틀에 걸쳐 투자협상을 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광주시는 당초 내년 예산안에 광주형 일자리 지원을 반영하기 위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가 시작되는 이날까지 합의할 계획이었다. 광주시와 노동계·전문가 8인으로 구성된 광주형 일자리 투자유치추진단은 지난 13일 현대차와의 투자협상을 이병훈 부시장을 포함한 투자팀에 위임했다.

현대차가 내놓은 임금수준과 노동시간에 동의하지 않는 노동계가 협상을 위임했다는 것은 일종의 양보안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14~15일 협상에서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그런데 현대차는 협상에서 임금·근로시간·물량보장 및 판매보증 같은 핵심 쟁점뿐 아니라 14일 투자유치추진단이 발표한 합의문 전체에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문에는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인 적정임금·적정근로시간·노사 책임경영과 원·하청 관계 개선을 재확인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담겨 있다. 주 44시간 근무와 연봉 3천500만원, 임금인상 5년 유예를 주장했던 현대차가 투자유치추진단 합의에 반발한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18일까지 협상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국회 예산심사 기간을 넘겨 정부 지원이 늦어지는 것을 감수하더라도 광주형 일자리 4대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투자유치추진단 관계자는 “추진단 합의문은 그동안 협상에서 배제된 노동계 참여를 보장하고 기본원칙을 확인한 것이고, 노동계는 협상팀에 전권을 위임하는 양보를 했다”며 “현대차가 4대 원칙에 동의할 때까지 시간을 가지고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