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에 반발해 국회 일정 보이콧까지 경고하고 나섰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과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야당의 최소한 요구마저 거부하면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두 원내대표는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 냈지만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날 여야 3당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회동에 불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헌법상 12월2일이 시한인 예산안 처리를 놓고 보수야당이 공세를 강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여야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 구성을 놓고 격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비교섭단체 1명을 포함하자는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반대하고 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예산안과 법안 처리 등 국회 일정을 볼모로 야당 입맛에 맞는 사람을 임명하라는 노골적인 요구이자 대통령 인사권을 침해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