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3~18일 6일간 출국한다.

12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순방에서 문 대통령은 정부 핵심 전략과제 중 하나인 신남방정책 주요 파트너인 아세안과 실질 협력을 확대·강화하는 방안을 협의한다.

문 대통령은 13~16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21차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13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잇따라 참석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최상의 전략포럼인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노력에 대한 회원국들의 지지를 재확인한다”며 “사이버안보·보건·재난 등 비전통 안보이슈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17∼18일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정상회의는 ‘포용적 기회 활용, 디지털 미래 대비’를 주제로 열린다. 문 대통령은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국제사회에 설명한다.

문 대통령은 순방기간 중 주요 국가 정상과 양자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을 당부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한·호주 정상회담을 갖고 우호협력 증진과 지역·국제 문제 협력방안을 협의한다.

청와대는 아세안 정상회의 기간 중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면담과 APEC 정상회의 기간 중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회담을 추진 중이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주도적인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지지기반을 단단히 다져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