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중앙노동위원회 쟁의조정 만료를 앞두고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중앙노동위 만료 시한이 사흘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조정회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17개 시·도 교육감협의회에서는 김석준 부산교육감이 집단교섭 책임을 맡고 있다.

연대회의는 12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산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교육감이 실무교섭단에게 차별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교섭을 하라고 지시했는데도 교섭담당자들이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실무교섭단이 서로 핑계를 대고 교섭을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에 참여하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와 여성노조·학교비정규직노조 간부 100여명이 농성을 한다.

학교 비정규직 노사의 집단교섭은 9월17일 시작됐다. 본교섭을 2차례, 실무교섭을 5차례 했다.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연대회의는 지난달 26일 중앙노동위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쟁점은 임금협약 유효기간과 근속수당·정기상여금·맞춤형복지포인트를 포함한 처우개선이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공공부문 무기계약직 가운데 교육 분야 임금수준이 가장 낮은데도 사측이 '그동안 많이 오르지 않았느냐'는 막말을 했다"며 "교육청측 실무교섭단은 권한이 없다며 시간 때우기식 불성실한 태도로 교섭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노동위 쟁의조정은 15일까지다. 연대회의는 조정에 실패하면 파업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연대회의는 “15일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기도 하고 아이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가능하면 조정이 만료되기 전에 타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타결을 위해서는 권한과 책임이 있는 교육감이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