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조(위원장 이철수)가 내년 상반기에 행정·기술직 인력난 해소 대책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행정안전부에는 펀드·알뜰폰 판매 같은 영업 분야 업무량 증가에 따른 소요정원 증원을 노사가 함께 요청하기로 했다.

12일 노조에 따르면 지난 9일 오후 강성주 본부장과 이철수 위원장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긴급 노사공동협의회 협정서'에 합의했다. 이철수 위원장은 정부세종청사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지난 5일부터 했던 단식농성을 닷새 만에 중단했다.

노사는 인건비 증가 등 우편수지 적자에 대비한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매년 발생한 이익의 일정금액을 정부 일반회계와 공적자금상환기금 출연금으로 보내고 있다. 노사는 해마다 우편사업부문 적자액이 늘고 있는데도 정부가 우정사업본부 수익금에서 공적자금상환기금과 일반회계로 가져가는 금액이 적지 않다고 주장한다.

노사는 우체국예금특별회계 당기순이익 중 일반회계로 보내는 금액을 조정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최근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사업 적자 해소와 집배원 증원을 위한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 우편요금을 비롯해 경영평가 성과급 축소 방안 등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와 관련한 합의도 포함됐다. 노사는 우편사업 적자가 노동자들의 임금·노동조건 저하로 이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관계기관과 협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행정·기술직 인력난 해소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 행정안전부에 영업·산업안전 분야 업무량 증가에 따른 소요정원 증원을 노사 합동으로 요청한다. 내년 1분기에는 소요인력 산출기준 개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해 예비율 조정, 업무 분야별·관서별 적정인력 규모산정 등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업무량이 과중한 관서부터 인력을 우선 배치하기로 했다.

김황현 노조 사무총장은 "행정·기술직 인력증원이 어려운 건 사실"이라며 "그럼에도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기한을 정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우정사업본부 의지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