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노동법률단체들이 한국잡월드의 자회사 설립을 통한 정규직 전환 방침을 비판했다.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조차 간접고용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노동인권실현을 위한 노무사모임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민주주의법학연구회·민주노총 법률원 등 8개 노동법률단체는 8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잡월드 핵심업무인 직업체험강사를 직접고용하지 않고 자회사를 설립해 정규직화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며 “노동부 산하기관이 왜곡된 간접고용 형태를 바로잡는 과제를 뒤로하고 또다시 간접고용을 유지하려는 태도는 납득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잡월드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직업관 형성과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종합직업체험관이다. 2011년 설립 때부터 현재까지 50여명의 정규직과 340여명의 용역노동자들이 운영했다. 잡월드는 지난해 7월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후 정규직 전환을 추진했다가 돌연 입장을 바꿨다. 잡월드는 올해 4월 용역노동자 340명을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해 간접고용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정병욱 변호사(민변 노동위원장)는 “누구보다 앞장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에 나서야 할 노동부 산하기관이 자회사를 설립해 간접고용 노동자를 양산하려 한다”며 “자회사 전환을 거부한 노동자에 대한 집단해고가 일어난다면 문재인 정부 얼굴에 먹칠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법률가들은 잡월드 노동자에 대한 지지와 연대를 약속했다. 김유경 공인노무사(돌꽃노동법률사무소)는 “그런 일이 있으면 안 되겠지만 만일 집단해고 사태가 일어나게 되면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포함한 모든 법률적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공공운수노조 잡월드분회(분회장 박영희) 조합원들은 지난 7일부터 경기도 성남 잡월드 이사장실 앞에서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농성을 하고 있다. 박영희 분회장은 “조합원들이 쓴 직접고용 지원서를 제출하고 면담을 하기 위해 왔는데 이사장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직접 만나 원서를 받아 줄 때까지 자리를 지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