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38곳이 한국노총 지원으로 사업장 안전보건활동 기반을 구축했다. 한국노총은 올해 3월부터 산업재해 취약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안전보건활동에 대한 평가를 하고 내년 사업을 준비한다.

한국노총 산업안전보건연구소는 “8일 산재취약 사업장 안전보건활동 기반구축 및 안전문화 전파 관련 간담회를 열고 올해 진행된 안전보건활동 사업을 점검·평가한다”며 “사업진행 담당자들과 산업안전 전문가, 한국노총 산하 회원조합 산업안전보건 활동가들이 참여해 안전보건활동 상황을 보고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해 내년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한국노총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의무가 없는 5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보건활동을 했다. 사업장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해 위험성평가를 하고, 자율적 안전보건활동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지원했다. 100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현장 맞춤형 노사참여 안전문화 정착지원 사업을 실시해 산재예방·직업병 방지교육과 위험성평가를 비롯해 노사가 함께 산재예방에 나설 수 있도록 도왔다.

올해 안전보건활동 기반구축 및 안전문화 전파 사업에는 50인 미만 사업장 38곳과 100인 미만 사업장 42곳이 참여했다. 50인 미만 사업장은 모두 비노조 사업장이다.

임재범 연구소 실장은 “한국노총은 매년 산재취약 사업장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안전보건활동 기반 구축사업을 하고 있다”며 “사업장 안전문화 정착과 전파에 기여해 산재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번 간담회에서 사업을 평가한 뒤 내년 사업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