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서울교통공사노조(위원장 윤병범)가 노동시간을 줄여 양질의 청년일자리 1천743개를 만들자고 주장했다. 1천990시간인 연간 평균 노동시간을 1천800시간으로 감축하면 청년일자리를 늘릴 수 있다는 제안이다. 노조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에서 이같이 요구하고 있다.

임단협에서 월 150시간으로 노동시간단축 요구

노조는 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청년일자리 창출과 안전인력 충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청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말뿐인 위로와 격려가 아닌 일자리를 늘려 청년실업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서울시가 하루속히 결단을 내려 공공기관부터 청년일자리 창출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윤병범 위원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방선거 기간에 공약했던 1천800시간 노동시간단축 약속을 지키기 위한 인력충원”이라며 “현장에서 사람이 부족해 일하다 죽어 나가는 현실을 막기 위해 추가 안전인원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에 연간 노동시간 1천800시간으로 단축해 청년일자리 1천743개를 늘리는 내용을 담았다. 165.8시간인 월평균 노동시간을 150시간으로 줄이면 필요인력이 1천743명으로 산출된다. 지난달 공사 노사는 올해 임단협을 시작했다. 본교섭 1회와 실무교섭 두 차례를 진행한 상태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2016년 구의역 사망재해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던 권영국 변호사가 함께했다. 권 변호사는 “구의역 김군 사망사고를 계기로 안전을 위해 차별을 없애고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자유한국당과 조선일보는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인 것처럼 악선동을 한다”며 “정규직 일자리를 끊임없이 축소하고 내쫓았던 당사자들의 거짓선동 때문에 안전한 노동조건을 위한 노력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청년일자리 도둑은 자유한국당”

지난달 국정감사 기간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공사 노사의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의원들은 "올해 정규직으로 전환한 무기계약직 중 공사 임직원 친인척 108명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고용세습"이라고 주장했지만 채용 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는지는 아직 밝혀진 게 없다. 노조는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의원 4명을 검찰에 고소하고 조선일보를 비롯한 보수언론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감사원은 지난 5일 예비감사를 한 데 이어 공사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감사를 본격화한다. 임직원과 노조간부의 친인척 채용비리 여부와 채용·전환 과정의 위법·부당 여부를 조사한다. 황철우 노조 사무처장은 “자유한국당과 보수언론은 청년일자리를 약탈한 게 노조와 민주노총이라고 거짓·왜곡보도를 하고 있다”며 “양질의 일자리 1천824개를 줄여 청년일자리를 약탈한 세력은 자유한국당과 이를 비호한 보수언론인데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가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재직한 2008~2010년 옛 서울메트로는 정원의 11%(1천134명)를, 옛 5678서울도시철도공사는 정원의 10%(690명)를 줄였다. 당시 사라진 일자리만 1천824개다.

노조는 “자유한국당과 수구언론의 황당한 정치공세와 노조 죽이기에 굴하지 않겠다”며 “청년세대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노동시간단축으로 청년일자리를 만드는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